[Murata Application Guide] Optical Transceiver (광트랜시버)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Murata Application Guide] Optical Transceiver (광트랜시버)

  •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등록일 : 22-03-11 11:24
  • 조회수 : 978회

본문

먼저, Optical Transceiver 시장을 설명하기에 앞서 알아두면 좋은 광통신과 광섬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광통신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광통신이란 말 그대로 빛을 활용하여 전기신호를 주고받는 통신을 말합니다. 발광소자가 전기신호를 빛으로 바꾸어 광섬유의 반대편으로 빛을 전송시키면, 반대편에서는 다시 수신된 빛 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통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광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광섬유가 필요한데, 유리 또는 플라스틱 섬유로 만들어진 광 섬유들의 안쪽에서 빛이 손실되지 않고 전반사 시킴으로써 빛의 속도로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시킬 수 있는 섬유입니다.

 

img.png출처 : OE Solution

  그렇다면, 지금부터 Optical Transceiver라고 하는 “광트랜시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광트랜시버의 역할은 바로 전기신호를 빛으로 바꿔주고, 빛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주는 모듈을 말합니다. 광트랜시버 모듈은 내부에 빛을 수신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해주는 수신부와 전기 신호를 빛으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송신부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Transmitter와 Receiver를 합친 트랜시버(Transceiver)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광트랜시버가 필요한 이유는 모든 전자기기들은 빛 신호를 바로 활용하지 못하고 전기신호 만을 인식하기 때문에 광트랜시버는 광통신에 반드시 필요한 제품입니다.

 

img.png출처 : 스마트 광 분배망 기술 및 표준화 동향

  그렇다면 왜 광트랜시버 시장이 중요할까요?

  요즘엔 LTE를 넘어서 5G/6G까지의 무선통신 기술의 발전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지금도 저희는 무선통신과 더불어 많은 유선통신을 활용하고 있고 그 유선통신을 담당하는 것이 광통신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가 집에서나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동영상을 본다고 했을 때, 핸드폰은 통신사의 기지국과 무선통신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여러분이 시청하는 영상들은 Google의 데이터 센터에서 전송되어(분홍점선) 광 Cable을 통해 기지국까지 유선으로 전달된 후 무선으로 송신되고 있는 것 입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점점 무거워지고 정보가 많아질 수록 무선통신의 속도도 발전해야 되지만, 광통신을 활용한 유선 데이터의 전송도 점점 빨라지고 복잡해질 수 밖에 없는 것 입니다. 최근에는 초연결시대로써  IoT, 스마트시티/스마트 팩토리 등과 같이 점점 통신기능을 활용한 AI 장치들이 발전하고 있기에 광통신 시장의 발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img.png출처 : Marketsandmarkets

  광트랜시버 시장의 W/W 규모는 2020년도 기준 70억 달러로 매년 15.2% 정도의 성장률로 2026년 기준에는 140억 달러로 두배정도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화 기준으로는 대략 현재 7.5조원의 규모이고 2026년에는 15조원 수준의 시장으로 성장하는 블루오션 시장입니다. 아직까지는 미국과 중국 메이커들이 대부분의 광트랜시버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국내의 다수 기업들도 올해 이후부터는 본격적인 세계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광트랜시버에는 어떠한 무라타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img.png

 

  Optical TS회로는 “TOSA/ROSA, Chip주변부, 통로부분”의 3가지 파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TOSA/ROSA(회로상 ④)는 신호를 송수신하는 part로 노이즈 특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노이즈 제거를 위해 Wire-bonding capacitor가 사용되며, 노이즈 필터 역할을 하는 EMI제품도 사용됩니다.

・Chip 주변부(회로상 ②,③)는 신호를 증폭 및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노이즈 제거를 위해 Decoupling 용도로 MLCC(GRM Series), Bead(BLM Series), Inductor(LQW Series)가 사용됩니다.

・통로부분(회로상 ➀)은 신호가 매끄럽게 지나가도록 Coupling용도로 capacitor와 EMI등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Optical Transceiver(광트랜시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출처

- 한국무라타전자 매거진, https://koreamuratablog.tistory.com

- 무라타, https://murata.com

      

문의 사항은 support@samwooeleco.com로 메일 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