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rata Application Guide] Router (라우터)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Murata Application Guide] Router (라우터)

  •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등록일 : 22-03-11 14:58
  • 조회수 : 1,051회

본문

48dd576a82d4ffce89c66add2f5a8e58_1646978130_0664.png 

먼저 Router 시장을 소개하기에 앞서 무선통신 Application 및 Router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통신 신호는 Base Station(기지국)을 시작으로 Router/CPE 등과 같은 고정 Device를 통해 통신신호의 변경 혹은 증폭이 이루어지게 되고, 최종적으로 핸드폰/노트북 등과 같은 개인 Device에서 무선통신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img.png 

그렇다면, 통신신호를 변경 혹은 증폭시켜주는 고정 Device 들은 어떻게 구분이 되고 그 중에서 Router는 무엇일까요?

먼저 고정 Device는 기본적으로 Repeater/CPE/Router의 세가지 Application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Repeater는 통신사 기지국과 단말기 사이에서 신호 개선과 증폭을 통해 Coverage를 확장하고 음영지역을 해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산 꼭대기나 빌딩 위에 설치하여 무선통신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2)  그리고 CPE는 기지국에서 송출된 무선통신을 WiFi 신호로 변경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움직이는 지하철 안에서 잡히는 WiFi 신호들은 지하철에 설치된 CPE를 통해서 이용객들이 편하게 WiFi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3)  그럼 마지막으로 Router는 Lan Cable등의 유선신호를 무선 WiFi 신호로 변경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가정 내에서의 WIFI공유기가 Router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img.png

그렇다면 유선신호를 WiFi 무선 신호로 변경시켜주는 Router 시장의 발전과 규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iFi도 4G/5G/6G와 같이 통신속도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신가요?

현재는 일반적으로 WiFi5(802.11ac)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2022년을 기준으로 WiFi5에서 WiFi-6E(802.11ax)로의 업그레이드가 급격히 이루어질 것이 예상됩니다. 기존의 WiFi5와 6E의 가장 큰 차이점은 6Ghz 주파수 대역의 추가 입니다. 이전에는 2.4Ghz/5Ghz의 통신 고속도로만 존재했다면 이제는 6Ghz 대역의 넓고 새로운 고속도로가 추가됨으로써, 훨씬 더 많은 데이터가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img.png

우리의 월별 데이터 사용량만 봐도 과거 대비 2~4배 이상의 데이터 교환이 필요하고 스마트 팩토리/시티 혹은 사물의 AI화 등과 같이 데이터 사용량은 계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기에 Router 시장을 포함한 통신 Application의 발전은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해 나갈 것 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Router 기기에는 어떤 Murata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img.png 

Router회로는 “Voltage/RF/IC/Connectivity/LAN”의 5가지 파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Voltage part :  외부전원을 내부로 공급해주는 part로 Acoustic noise대응 capacitor와 MLCC, noise억제를 위한 Power inductor가 사용됩니다.

・RF part :  무선통신이 이루어지는 part로 RF Filter와 Switch, Coupler 등이 사용되고, 송수신특성을 원활할 수 있도록 impedance matching을 위한 RF inductor와 capacitor가 사용됩니다.

・IC part :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이 이루어지는 part로 RFIC와 AP의 전원부에 사용되는 Bead와 Thermistor가 있고, Decoupling용 MLCC가 사용됩니다.

・LAN part : 유선통신이 이루어지는 part로 noise억제를 위한 power inductor와 MLCC, 그리고 Ethernet switch에서는 Crystal이 사용됩니다.

・Connectivity part :  WIFI통신이 이루어지는 part로 WIFI Filter와 Switch가 사용되고 있고, WIFI IC와 Filter, Switch가 하나로 집적된 module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Router Application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더욱 알찬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출처

- 한국무라타전자 매거진, https://koreamuratablog.tistory.com

- 무라타, https://murata.com

      

문의 사항은 support@samwooeleco.com로 메일 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